칼럼

COLUMN


홈페이지홈페이지 제작업체 어떻게 선정해야 할까요?


홈페이지를 제작하려고 검색해 보면 너무 많은 업체들이 있어 선택하기 힘드시죠? 제작을 맡기지만 모두가 성공적인 홈페이지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른 사항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가격만 저렴한 업체로 하다 보면 돈만 날리고 성과가 없기도 합니다. 또한 나중 다시 제작해야 하는 경우 결과적으로 비용을 2~3배 더 들이고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실패하지 않고 홈페이지를 제작하려면 어떤 사항을 꼭 확인해야 할까요? 딱 5가지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CHECK POINT 01


실제 제작 사례가 많은가?


(최근 작업물로 퀄리티 판단)




업체의 연혁이 오래될수록 실제 제작한 사례들이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작업량도 많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작업으로 각 사업에 대한 이해도도 높습니다. 

 

하지만 연혁이 오래된 업체 중 최근 트렌드 반영 없이 예전 홈페이지 제작 방식만으로 구성하고 디자인하기도 합니다. 기존에 만들어 놓은 홈페이지 틀을 그대로 이용해서 신입 디자이너나 3~5년 차 디자이너가 내용만 변경하는 경우 제작된 홈페이지들이 대부분 비슷합니다. 

 

각 업종의 특성에 맞도록 맞춤으로 제작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또한 최근 작업한 제작 사례로 업체의 퀄리티를 판단해 보세요. 






CHECK POINT 02

타깃에 맞는 사이트 구성과

기획을 할 수 있는가?





홈페이지를 제작할 경우 어디서부터 어떻게 내용을 정리해야 하는지 막막해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작 업체에서는 기획안을 전달해달라고 하는데 어떻게 홈페이지 내용 구성을 해야 할지 답답해합니다. 제작에 필요한 자료 리스트와 홈페이지 구성 가이드를 가지고 사이트맵 및 스토리보드 구성과 기획을 해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전략적인 사이트 구성없이 모호한 타깃에 디자인만 화려한 홈페이지는 결국 유입과 전환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내 업종에 대한 이해와 실제 수익이 발생할 수 있는 고객층에 대한 파악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10년 차 이상의 전문가들이 타깃에 맞는 사이트 구성과 기획, 디자인을 할 수 있는지 꼭 체크해 보세요!






CHECK POINT 03

제작 후 초보자도 쉽게

관리할 수 있나?



홈페이지는 제작 후 끝이 아닙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내가 직접 쉽게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작은 수정 하나 할 때마다 업체에 맡겨야 합니다. 바로바로 수정되기도 힘들고 사이트 유지 비용은 비용대로 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어떻게 홈페이지를 제작하는지 중요합니다. 제작 방식은 대표적으로 자체 개발, 워드프레스, 웹빌더(아임웹 등)가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제작했는지에 따라 관리가 어렵고 업체에 맡겨야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자체 개발과 워드프레스, 카페24 등으로 제작할 경우 코딩에 대한 지식이 있고 잘 알아야 홈페이지 관리가 가능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제작한 업체에 일정한 유지 비용을 지불하고 맡겨야 합니다. 당연히 수정 작업도 업체의 스케줄에 따라 간단한 부분이더라도 며칠이 걸릴 수 있습니다. 

 

반면 아임웹과 같은 웹빌더 방식으로 제작한 경우 코딩을 모르더라도 초보자가 쉽게 마우스 클릭 & 드래그로 쉽게 수정 및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홈페이지 제작 전 어떤 방식으로 제작되는지 알고 있어야 제작 후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CHECK POINT 04

홈페이지가 검색에

노출되는가?




아무리 홈페이지를 잘 만들었다 하더라도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홈페이지 제작 후 검색 노출이 되지 않으면 별도 업체를 통해 상위 노출 작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홈페이지 검색 노출 여부와 노출 영역은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즉 검색엔진 최적화(SEO)로 홈페이지가 제작되었는지, 포털에 검색 등록이 되었는지가 중요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작업으로 결국 내 사이트를 제대로 노출하기 위함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사이트의 신뢰도를 높이고 사이트와 방문자를 분석하고 사이트 성능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수많은 서비스가 존재하고 그 서비스들을 알리기 위해서는 크고 작은 비용을 들여서 광고해야 합니다. 그러나 홈페이지 검색엔진 최적화만으로도 홈페이지 유입량을 늘리고 광고를 하지 않아도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단시간에 상위 노출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검색엔진 최적화가 되어있다면 검색 알고리즘 특성상 검색 정도에 따라 1주일~3개월 이후에 상위 노출이 되기도 합니다. 






CHECK POINT 05

실제 고객 후기와

근거가 있는가?



실패를 줄이기 위해서는 이전에 제작한 사례와 후기를 보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구체적인 실제 후기가 있다면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또한 업체가 대외적으로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자신들만의 경영철학과 브랜드다움을 지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런데도 꿋꿋이 유지하며 대외적인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면 고객의 만족과 신뢰가 클 것입니다.




[홈페이지 디자인 및 개발 부분] 기술평가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브랜드닷은 10년 차 이상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120여 개의 파트너사와 함께 1천여 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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